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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감정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60만건 정도의 교통사고로 4천명 이상이 사망하고, 30만명 이상이 부상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많은 피해자와 가해자가 양산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는 인적요인, 차량요인, 도로환경요인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극히 짧은 시간에 순간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어느 특정의 사고를 명확하게 재현(reconstruction)하여 원인을 규명한다는 것은 그렇게 용이한 것이 아닙니다.
차량기술법인 H&T는 첨단 분석 장비와 풍부한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충돌사고, 블랙박스 영상분석, 보험사고, 차량결함사고, 이륜차사고, 보행자사고, 인체의 상해 위험성, 사고와의 인과관계, 도로구조 및 안전시설의 하자 등 교통사고의 다양한 원인과 요인에 대한 분석 및 감정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H&T 부설 교통사고공학연구소는 사고현장에 나타나는 타이어자국이나 노면흔적, 잔존물의 위치, 사고차량의 손상상태와 최종정지위치 등의 물리적 흔적을 역학적으로 해석하여 교통사고의 발생당시, 전ㆍ후 상황을 공학적으로 재현함으로써 사고당사자는 물론이고, 법원, 검찰, 경찰, 보험회사, 공제조합 등의 많은 관계자들이 사고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공정하게 처리하는데 기여하고자 설립된 전문연구소입니다. 아울러 H&T차량기술법인과 교통사고공학연구소는 사고를 구성하고 있는 인간, 차량, 도로환경요인을 심층 분석하여 교통안전대책의 수립과 추진에 기여하고, 투명하고 과학적인 사고조사ㆍ분석기법의 개발과 연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통사고공학연구소 바로가기 www.taei.re.kr
주요 사고분석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행속도 및 충돌속도 분석
◦ 블랙박스 영상분석
◦ 충돌의 치명도(severity) 및 상해 위험성 분석
◦ 탑승자 인체 상해의 공학적 인과관계
◦ 사고의 사고회피 가능성(불가항력)
◦ 고의 사고 및 사고 손상의 인과관계
◦ 중앙선침범 및 신호위반 여부
◦ 교차로 사고의 접근과정 및 원인 분석
◦ 진로변경(차로변경) 사고 원인
◦ 추돌사고의 과정 및 순서
◦ 보행자 및 이륜사고의 원인 분석
◦ 운전자 구별(운전자가 누구인지)
◦ 도로의 구조 및 안전시설에 설치, 관리하자 여부
◦ 사고의 차량, 운전자, 도로요인 분석
◦ 크레인사고(건설기계) 등 사고원인 및 요인분석
◦ 기타 사고원인 및 사고와의 인과관계 분석